체중 불어난 이유? 수면 부족부터 약물 부작용까지 알아야 할 것들


여름철에는 특히 다른 계절보다 몸무게 때문에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. 특히, 일상적인 생활 습관에 큰 변화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체중이 늘어난다면 이유가 궁금할 수 있다. 미국 건강 전문매체 웹엠디(WebMD)의 자료를 바탕으로 체중 증가의 다양한 원인을 살펴본다.

 

'수면 부족'은 체중 증가의 주요 원인 중 하나다. 늦게 자게 되면 야식의 유혹에 쉽게 빠질 수 있어 칼로리 섭취가 증가한다. 또한 수면 부족은 호르몬 변화를 유발해 배고픔과 식욕을 증가시키며, 식사 후 포만감도 줄어든다. 

 

'스트레스'는 체중 증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. 강한 스트레스는 '생존 모드'를 활성화시키며,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분비되어 식욕을 자극한다. 이로 인해 고칼로리 음식을 찾게 되고,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.

 

일부 '항우울제와 스테로이드 약물'은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된다. 항우울제와 스테로이드 약물은 체액 저류와 식욕 증가로 체중을 늘리게 한다. 

 

'갑상선 호르몬 부족'은 신진대사 저하를 초래해 체중이 증가할 수 있다.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피로, 약화, 추위와 함께 체중 증가를 유발해 신진대사 기능이 약해져 체중이 잘 늘게 만든다. 

 

'폐경기' 를 겪는 이들은 체중 증가가 일어날 수 있는데, 이는 호르몬 변화와 함께 신진대사의 느려져 칼로리 소모가 줄어 체중 증가가 더욱 두드러질 수 있다.

 

이 외에도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으며, 쿠싱 증후군, 금연 후의 일시적인 체중 증가 등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. 체중 변화에 대해 불안이 있다면 전문가와 상담하여 정확한 원인을 찾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.